물류전문팀과 간편하게 카카오톡 상담하기
물류 견적서 작성하고 1:1 물류컨설팅 받기

물류 인사이트

중국산 보복관세
중국산 보복관세

물류비: $0.5 (개당)
아마존 비용: $4 (https://sellercentral.amazon.com/revcal?ref=RC2nonlogin – 아마존 FBA Calculator 참고)

위와 같이 계산해보면 2 + 0.5 + 0.5 + 4 = 7불이 되어, 10불로 판매시 3불의 최대 이익이 발생합니다.
물론 여기에 기타 비용 (리턴, 광고 등)이 추가되겠지만요!

하지만 중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로 인해 25%가 추가되면, 관세가 $0.5 에서 $3로 오르게 됩니다 (5%+25%).
아까 위에서 계산했을 때 개당 3불의 최대 이익이 0.5불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지요.
기타비용까지 고려해보면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산 제품은 경쟁력을 잃었는가?

대답은 그런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입니다.

이 문제를 이해하려면 미국의 통관 절차를 이해해야 합니다. 한국과는 달리 미국은 해외 사업자의 수입 통관을 허용하며, 이를 위해 외국 수입자 등록인(Foreign Importer of Record, FIOR)을 통해 해당 신청인을 미국 세관에 등록하여 통관을 허용합니다.

그러나 식품이나 의료기기와 같은 FDA 승인이 필요한 제품들은 미국 수입자 정보를 별도로 요구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일반 상품과 같은 공산품 등을 수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관세 회피를 위해 가격을 과소 신고(#언더벨류)하거나 검사를 피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등의 행위가 있을 때 추적하고 처벌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이용하여 많은 중국 물류 회사들은 하나의 FIOR을 등록하고, ‘묻지마 통관’ 방식으로 통관을 진행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FIOR을 버리고 새로 등록하는 방식으로 통관을 진행합니다. 이는 통관 절차를 우회하거나 회피하는 방식으로, 관세를 낮추거나 회피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은?

만약 이 방식을 선택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꼭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아마존 셀러들이 기존의 리셀러 방식 대신에 브랜드를 구축하여 판매하는 프라이빗 라벨(PL) 방식으로 제품을 출시합니다. 아마존 이용자라면 브랜드와 리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리셀러 방식으로 판매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없을 뿐더러, 브랜드사에서 승인을 해주지 않거나 아마존에서 판매 증빙을 요구할 경우에는 모든 노력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프라이빗 라벨 제품을 출시하다가 관세 문제가 발생할 경우, 리셀러 방식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중국 생산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특히 일반 상품의 경우 중국만큼 생산 인프라를 가진 나라가 많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제품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이 언급되는 아세안 지역도 자세히 조사해보면 생산 및 물류 인프라가 아직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해결책으로는 #한국제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산하면 FTA 협약에 따라 대부분의 관세를 면제할 수 있으며, 원산지 증명서 발행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원가가 중국에 비해 높을 수 있지만, 안정적인 생산 관리와 관세 면제 혜택을 고려한다면 단가가 조금 높더라도 품질과 브랜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고객사 중에는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를 유지하는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안정적인 생산 관리와 예상 비용을 고려해야 하는데, 중국이나 제3국 공장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류 측면에서도 중국은 국경절이나 춘절 연휴 등에 휴무가 겹치면 딜레이가 발생하기 쉽고, 정식적인 통관 파트너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중국이 물류 비용이 무조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정식 통관을 진행해도 경쟁력 있는 상품이라면 OK!

중국산 제품 중에서 정식으로 통관을 진행해도 여전히 이익률이 높은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저가 제품이 아닌 브랜드 제품은 더욱 경쟁력이 있을 수 있어요. 또 하나의 좋은 소식은 점차적으로 미국이 중국에 대한 보복관세를 완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불안정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처음 제품을 기획할 때부터 정식 통관을 진행해서 보복관세에 해당이 되더라도 판매가 가능한 제품이라면 중국산 제품으로도 충분히 이익 구조를 만들어내실 수 있습니다. 

 

 

 

수출 준비를 위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아마존 레이블과 IOR/BOND 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미국 수출 준비 – 아마존 FBA 라벨 준비

미국 수출 준비 – IOR 등록 / BOND 구매

 


미국 진출 셀러를 위한 최고의 선택! 피앤피라인 코리아

아래의 링크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앤피라인 텍사스 물류센터 >

Address: 20807, Clay Center Drive, Katy, Texas 77449

Tel: +1  909 972 9725

 

<피앤피라인 한국 물류센터 >

Address: 경기도 군포시 번영로 82 한국 복합물류 J동 1층 / 2층

Tel: 1533 – 3281

 

 

카카오톡 채널: http://pf.kakao.com/_yDlib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pnplinekorea

홈페이지: https://www.pnpline.co.kr/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