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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UPC ? FNSKU ? 이건 대체 뭐지?

피앤피라인이 정확하게 어떤 바코드를 사용해야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피앤피라인코리아입니다.

아마존이라는 이커머스 마켓을 시작하게 되어 상품 리스팅을 하다보면

바코드를 등록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UPC 가 뭐야? FNSKU 가 뭐야? “

그 전에! 전체적인 바코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바코드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범용 바코드

: 범국가, 지역 단위로 일반적 사용이 가능한 바코드

: UPC code, EAN code , GTIN code…. 등등

2. 특수 바코드

: 특정한 곳에서만 사용되는 바코드

: FNSKU, ASIN

1번의 “범용 바코드” 는 구매비용, 혹은 유지비용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때, 대표적인 범용 바코드는 GTIN, UPC, EAN 을 들 수 있습니다.

– UPC (Universal Product Code): 미국, 캐나다에서만 사용되는 바코드

– EAN (European Article Number):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용가능

– GTIN (Global Trade Item Number): UPC, EAN 의 상위호환 바코드

이러한 범용 바코드는 #GS1 이라는 곳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GS1: https://www.gs1.org/

(한국 같은 경우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2번의 “특수 바코드” 중 아마존에서 사용되는 바코드는 FNSKU 와 ASIN 으로, 모두 아마존(amazon.com)에서 발급을 진행되며 따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FNSKU: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 (FBA) 를 이용하게 될 때 사용

-ASIN: 아마존에 브랜드 등록할 때 사용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아마존으로 입점시킬 때는 범용바코드와 특정바코드 중 어떤것을 선택해서 등록해야할까요?

정답은!

2개 모두 정답입니다! 🙂

다른 온라인마켓 혹은 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하지 않고 오직 아마존 마켓(amazon)에서만 상품을 판매하실 예정이라면 FNSKU 만 발급받으면 되고, 추후 다른 유통채널에도 판매하실 예정이라면 UPC, GTIN 바코드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내 물건을 리스팅하고 브랜딩하여 다양한 유통채널로 판매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바코드라는 부분은 글로벌 셀러가 되가는 과정이 정말 조그마한 부분부터 세세하게 신경을 써야만 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셀러분이 앞으로 어떤 판매전략을 갖고 있냐에 따라서 바코드 같은 사소한 문제도 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앤피라인은 글로벌 물류전문팀과 아마존 물류전문팀이

온라인 이커머스 물류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하며 디지털물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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